본문 바로가기

스프링부트 웹개발

인텔리제이에서 스프링부트, Gradle, 몽고DB 프로젝트 시작하기.

오늘은 인텔리제이에서 스프링부트와 몽고디비로 프로젝트 설정을 해볼 것이다.

 

먼저 Create New Project를 통해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하자.

 

Spring Initializr

Spring Initializr를 선택하고 project SDK를 설정해준다. 나는 자바 13을 쓸 것이다.

Group과 Artifact는 대충 설정해주고, Type은 Gradle Project로 설정해준다. Maven도 있지만 Gradle이 익숙해서, Gradle로 설정하였다.

Gradle은 Build Tool로써, 자바의 라이브러리가 많아짐에 따라서 원래는 패키지에 jar파일을 직접 넣어야 했는데, Gradle과 같은 툴이 생기면서 config 파일에 명시만 해주면 자동으로 관리가 가능해졌다. 

 

Next를 눌러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자!

 

초기 Dependency를 설정하자. gradle config에 추가되는 것들이며 여기서 추가하지 않아도 나중에 gradle파일을 통해 라이브러리들을 추가할 수 있다. 나는 REST API 서버를 만드려고 하기 때문에 몽고디비와 타임리프, 스프링 웹을 추가하였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이름을 설정하고 Finish를 누르면 프로젝트가 생성된다~!

 

 

어플리케이션을 돌려보기전에 해야할 일은 몽고 디비의 url과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설정해주는 것이다. resources/application.properties 에 들어가서 각자의 환경 대로 설정해주자.

 

프로젝트 설정도 마쳤고 몽고DB랑 연결도 했으니 재미있게 개발을 시작해보자!